HOME  > 진료정보  > 골다공증
 골다공증이란? 골다공증의 원인과 증상
 골다공증의 위험요인 골다공증의 진단
 골다공증의 치료 골다공증의 예방법
골다공증의 예방법
우리 몸의 뼈는 30대초반까지는 계속 만들어지나 그 이후에는 새 뼈가 생성되는 속도보다 파괴되는 속도가 빨라서 골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즉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30대 이전에 골량을 가급적 높여 놓아야 겠죠?

칼슘섭취
칼슘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은 정상적으로 뼈가 성장되고, 성장이 끝난 후에도 적절한 골형성이 이루어 지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조건입니다. 칼슘의 경우 성인 1일 800-1000mg, 성장기 청소년 1500mg, 폐경기 여성이나 노인에서는 1500mg의 섭취가 권장되고 있습니다.
우유의 칼슘은 흡수가 좋고 200ml중 200mg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외 치즈, 요구르트, 달걀, 굴, 조개 및 두부등에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사만으로 충분한 칼슘섭취가 가능하지 않은 경우에는 칼슘제재를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비타민D
칼슘을 흡수하는 데 Vit. D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즉 Vit D가 없으면 칼슘이 뼈로 들어가지 못해 뼈를 튼튼하게 해주지 못하게 되죠. Vit D는 우리의 몸이 햇볕에 노출될 때 피부에서 생성되며 식품으로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보통 하루 필요량인 400 Unit가 들어있는 종합 비타민을 먹는 것은 안전합니다. 단, Vit D를 필요 이상으로 많이 먹으면 고칼슘혈증과 고칼슘뇨로 신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에게 상의 없이 복용을 결정하지 말아야 합니다.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골조직의 소실을 예방해 줍니다. 과도한 운동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더 중요하죠. 예를 들어 매일 달리기 하는 것이 1주일에 한번 축구하는 것 보다 더 좋습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운동은 체중을 싣는 운동(예, 걷기, 계단 오르기, 조깅)이 좋습니다.